성당의 정면 ‘파샤드’(facade)가 이면에 새겨져 있는 카라도스
Caradosso의 건립 기념매달(사진5)을 참조하여 재구성한 베드로성당연구의 개척자이며 제 일인자라 할수 있는
볼프 메테르니크(Wolff Metternich)의 주장을 근거로 하고자 한다. 그의 주장은 우피지드로잉을 문자 그대로 반
쪽자리로 간주,
성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1-2. 연구범위 및 방법
본 보고서에서는 비잔틴 제국의 세계 문화유산이며, 현존하는 건축물 중 세계 8대 불가사의에 속하는 성 소피아 대성당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먼저 2장에서는 비잔틴 제국의 배경과 개념을 이해하고, 비잔틴 건축양식의 특성을
대서양으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
성 드니 성당은 이성과 신앙심을 중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성 : 수학적 비례의 모습, 각 부분들 간에 완벽한 조화와 완벽한 관계를 제공
신앙심 : 성 드니 성당의 내부를 "지극히 신성한" 창들을 통해 신비스로운 빛으로 충만하도록 해줌. ⇒ 충만한 빛과 부분들간의 조화는 쉬제르가 다른 모든 것
대신 띄엄띄엄 있는 수직 기둥(pier)만으로 리브를 지탱해도 무게를 이길 수 있었다.
또한 원통형 볼트의 둥근 아치 대신 뾰족한 첨두 아치를 써서 아치 꼭대기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힘을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켰다. 리브와 기둥을 결합한 덕분에 기둥 사이에 있는 수직 벽들은 볼트를 떠받쳐야 하
2. 러시아 회화
레핀 (1844-1930)
러시아의 화가.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카데미의 교수를 지냈다. 리얼리즘을 지향하는 진보파 그룹인 이동파(移動派)의 한 사람으로, 역사화· 초상화에 뛰어났다. 초기의 대표작인 〈볼가의 배 끄는 인부〉는 노동의 가혹함과 사회체재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어 사회주의
대의 동굴주거에서부터 수혈주거(竪穴住居)로 발전되어 가는 과정을 찾을 수 있다. 프랑스의 퐁 드 곰(Font de:Gaume), 르 콩바로(Le Combareaus), 에스파냐의 알타미라(Altamira), 카스틸로(Castillo) 등은 동굴주거의 유구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이다. 신석기시대는 주거의 취락 형성을 이루게 되었으며, 구조의 기
성하게 되는데, 이는 도시의 성격이 권력의 중심지에서 상업의 중심지로 옮겨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동양적인 관점에서 오늘날의 도시를 성곽과 시장의 유무나 인구수만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
서양사회에서는 도시(urban)를 농촌(rural)과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이해하고 있
성당 건축의 주심 원리를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 고딕양식이 그 돌파구를 여는 것은 성당건축에서인데, 건축가들에게 최대의 난제가 된 것은 점차로 높이를 더해가는 석조궁륭의 가구법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이 사시는 하늘과 좀더 가깝게 올라가기 위하여 높은 첨탑을 원하고 높은 천장을 원하였다.
대성당(大聖堂)은 하나의 건축이다. 사람이 들어가는 데 충분한 넓이를 갖춘 것은 모두 건물이지만, 건축이라는 말은 미적 감동을 목표로 설계된 건물에만 사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의 생활을 위해 건조되는 댐 교량 등의 토목구조물은 건축에 포함되지 않으며, 분묘 탑 기념비 등도 역시 건축과